두릅의 효능 및 좋은 두릅 고르는 4가지 방법

봄철 식탁의 주 손님인, 두릅은 우리나라 전통적인 약재로도 사용됩니다. 피부 미용부터 다양한 질병 치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땅두릅(독활)의 뿌리를 말려서 중풍 개선에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릅의 효능을 알아보고, 어떤 두릅이 좋은 두릅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두릅의 종류

두릅은 참두릅, 땅두릅, 개두릅 등이 있습니다.
참두릅은 우리가 흔히 먹는 두릅으로, 나무에서 납니다. 두릅나무에서 나오는 순을 참두릅이라고 합니다. 봄철에 많이 먹는 음식입니다. 참두릅의 주 산지는 전북 순창이라고 합니다.
땅두릅은 독활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나무가 아닌, 단단한 풀입니다. 주로 충남, 경기 평택등에서 재배한다고 합니다. 참두릅보다 쓴맛이 강한 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중풍에 쓴다고 합니다.
개두릅은 두릅나무가 아닌 음나무에서 나온 순인데, 두릅 처럼 생겼는데, 두릅은 아니라 붙여진 이름으로 추정됩니다. 한의학에서는 간기능 회복에 사용되었다고 하네요.

두릅의 효능

두릅의 주 성분은 사포닌으로, 각종 암 예방, 혈압 조절, 콜레스테롤 감소, 면역력 증진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백질과 비타민C, 칼슘이 풍부해 신경 안정과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한의학에서 참 두릅은 근육통 신경통 등의 통증 완화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땅두릅의 경우, 중풍 개선에 사용되고, 각종 통증과 기관지염증, 감기등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개두릅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간기능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좋은 두릅 구입 방법

어디서 두릅을 구매해야 할까요? 두릅은 대부분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하지만 두릅의 품질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 구매보다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두릅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직접 확인해 보고 선택할 수 있으며, 상품 문의나 궁금한 사항도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온라인에서 구매해야 한다면, 상세 페이지의 사진을 보시고, 구매자의 리뷰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두릅인지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우리가 흔히 먹는 두릅은 참두릅입니다.

좋은 두릅 알아보는 4가지 방법

순의 끝 부분 잎이 오므라든 것이 신선한 두릅입니다.
향기가 강한 두릅이 좋은 두릅입니다.
줄기에 연한 가시가 있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껍질이 마르지 않은 것이 좋은 두릅입니다.

두릅의 보관 방법

두릅을 보관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두릅은 습기에 노출되면 쉽게 상합니다.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이 좋습니다.

식자재이므로, 구매하시면 바로 데쳐서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의 부작용

두릅의 부작용에는 두드러기, 가려움증, 설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바로 섭취를 중지하고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릅에 담긴 화학물질인 사포닌은 대량으로 섭취할 경우 심각한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셔야 합니다.

결론

보약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다재다능한 두릅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유불급이라고 했습니다. 적당량을 드시면서 건강을 유지하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