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보스차의 5가지 효능과 항산화 효과

이번 글에서는 아시는 분들은 건강을 위해 챙겨 드시는 루이보스 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루이보스는 녹차와 커피의 새로운 대안으로 손색이 없는 차인데요. 왜 그런지 살펴보겠습니다.

루이보스차 소개

루이보스차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 지방에서만 자라는 루이보스(Rooibos, “red bush”라는 의미) 식물로 만든 차입니다. 이 차는 전통적으로 그 지역 주민들에게 사랑받아 왔으며, 그 특유의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루이보스차는 카페인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언제든지 마실 수 있으며, 특히 잠자기 전에 마셔도 좋습니다.

루이보스차의 역사

식물학자들은 1772년에 루이보스 차를 처음 발견했습니다. 그런데, 남아프리카에서 안니크 테론이라는 가정주부가 대중에게 알리는데 기여 했습니다. 그녀는 루이보스를 모유에 섞으면 산통을 겪는 아기를 진정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또한, 루이보스차가 스트레스를 완화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그녀는 명예박사 학위도 받았습니다. 남아프리카 의회는 안니크 테론이 건강 뷰티 제품 사업가로서 루이보스를 필수 건강음료로 대중에게 알리는 데 공을 세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중에 아시아에서 차를 수입하기 어려운 시기가 있었습니다. 이때, 루이보스 차는 미국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씨앗의 부족으로 인해 가격은 여전히 높았습니다.

1930년에 드디어 대량으로 재배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현지 의사와 초보 식물학자 들이 루이보스 씨앗의 움트는 방법을 발견하고 상업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1980년에는 일본과 미국의 과학자들이 루이보스 차에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1995년에는 남아프리카의 연구 기관들과 함께 루이보스 차가 항바이러스, 항알레르기, 항염증 및 항균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내었습니다.

루이보스차의 효능과 건강 효과

심혈관 건강 개선

루이보스차는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과 루테올린을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 개선

루이보스차는 소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면, 소화불량, 설사 등의 문제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완화

루이보스에는 퀘르세틴과 같은 함염증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에 도움

칼슘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신경계를 안정시켜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건강한 피부

루이보스차에 포함된 항산화 성분들은 활성산소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고,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론, 루이보스차가 모든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사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균형 잡힌 식단 (예를 들면 하루 8시간 수면, 탄수화물과 과당 줄이기 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루이보스차의 항산화 효과

루이보스차 같은 일부 차류에도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루이보스차에 특유하게 발견되는 아스팔라틴이라는 물질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상화 작용은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중화시키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활성 산소는 우리 몸의 정상적인 대사 과정에서 생기거나, 외부 요인들 (예: 오염된 공기, 흡연, 방사선 등)에 의해 생성됩니다.

활성 산소는 필요 이상으로 많이 생성되거나 제대로 제거되지 않으면 심혈관 질환, 암, 노화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이런 활성 산소와 반응하여 그들을 안정적인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항산화 물질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늦추며, 여러 질병의 위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결론

루이보스차는 커피와 홍차 및 녹차의 대용으로 마실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없기도 하고 앞서 말한 것들 보다 덜 쓰기도 합니다. 특히 항산화물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커피대신 루이보스차 한잔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