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현대인의 새로운 마약?

요즘 스마트폰은 우리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스마트폰 사용은 우리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건강에 문제를 일으킨다고요? 네.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그 결과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신규 질병이 등장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 중독이 우리 건강을 어떻게 손상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의 문제점

도파민 과분비

스마트폰 사용은 뇌의 도파민 분비에 영향을 미칩니다. 도파민은 뇌에서 쾌감과 보상을 주기 위해 분비되는 화학물질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발생한 도파민 과분비는 이 후에는 쾌감에 둔감해짐으로써, 일상적인 일에서 행복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이 왜 도파민 과분비를 일으킬까요? 사실은 스마트폰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자극적인 콘텐츠라는 문제 때문입니다. 더 많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해야하고, 더 빨리 원하는 결과를 주어야 하는 스마트폰 생태계 패턴 자체가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예전에 TV는 바보상자라는 말을 자주했습니다. 요즘에는 그런말을 쓰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만, 이제는 그것이 무슨말인지 이해가 가네요. 나의 피드백과 고민이 없이, 단순 정보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생각하는 기능(전두엽)이 무뎌져서 바보스러워질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실험 결과 스마트폰 중독자들은 일상의 행복을 느끼기 위해 더 많은 자극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는 자연스레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중독과 관련하여 도파민네이션 책을 읽어 보면 어떨까요?

도파민네이션 책표지

부정적인 비교의식

스마트폰 중독에는 무차별적인 SNS 사용으로 인한 정신건강 문제도 포함됩니다. SNS에서는 타인의 인생에 대한 부정적인 비교를 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비교가 길어질 경우에는 자아 만족이 어려워 지며, 이를 단기간에 충족시키기 위해 다시 스마트폰으로 빠져드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또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불면증이나 수면부족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방출되는 청색광은 눈부심과 불안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불면증 및 수면부족은 우리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생산성과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스마트폰 중독이 지속될 경우, 뇌에서 발생하는 행동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 후에는 뇌에서 더 많은 쾌감을 요구하게 되며, 조금씩 뇌에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끼치며, 우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일상을 이루기 어려워집니다.

더 나아가, 스마트폰 사용이 지나치면 집중력 및 기억력이 감소하고, 사고와 판단능력이 떨어지는 등의 뇌 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스마트폰 사용은 노인성 치매 등 뇌 손상과 관련된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

너무 많은 스마트폰이 우리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건강 문제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우리는 스마트폰 사용에 부담을 가지고 사용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적극적인 스크린 타임 관리나 활동적인 실외활동을 통한 스마트폰 사용량 조절 등의 방법으로 스마트폰으로부터 건강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 모두 각자의 스마트폰 사용량을 체크하여 더 건강한 삶을 살아가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