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제철 과일 효능 및 고르는 법

여름철에는 다양한 맛과 영양소를 갖고 있는 과일들이 풍성하게 열리는 시기입니다. 오늘 소개할 과일들은 여름 제철 과일로, 맛도 영양도 풍부한 과일들입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참외

참외는 알칼리성 과일입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먹으면 좋습니다. 좋은 참외를 고르는 법으로는, 타원형 모양인 것, 단단하고 크기가 약간 작은 것, 달콤한 향이 나는 것, 껍질의 노란색이 진하고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포도

보랏빛 보도부터 청포도까지 다양한 품종이 있습니다. 여름에 제철인 과일 중 하나입니다. 포도는 혈액 순환, 피부 노화 방지,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폴리페놀, 토코페롤 등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좋은 포도를 고를 때는, 송이 크기가 크지 않고 알이 굵어야 맛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표면에 하얀 가루인 ‘과분’이 고르게 묻어 있는 것을 선택하면 더욱 달콤한 포도를 맛볼 수 있습니다. 알은 쉽게 떨어지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알과 알이 과도하게 밀착된 것은 속이 덜 익었을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키위

더운 여름철에 키위의 새콤한 맛뿐만 아니라 풍부한 비타민 C가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좋은 키위를 고르려면, 계란형으로 생긴 것을 골라야 됩니다. 살짝 눌러봐서, 단단한 것은 아직 덜 익은 것이고, 말랑한 것은 바로 먹어도 되는 키위입니다. 색깔은 진한 갈색을 띠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

수박은 여름철 대표 과일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A, B, C, 그리고 칼슘이 풍부하며 고혈압 예방과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수박의 흰색 부분을 모아서, 수박무침을 먹기도 합니다. 언제부터인가 수박주스가 여름철 대표 주스처럼 된 부분도 있으니, 그야말로 여름철 인기 과일입니다. 좋은 수박은, 껍질의 검은 줄무늬가 선명한 것이 좋은 수박입니다. 손으로 두드렸을 때 청명한 소리가 나는 것을 고르세요.

복숭아

복숭아에는 수분과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팩틴을 함유하고 있어서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므로,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좋은 복숭아를 고르려면, 모양이 예쁜 것을 고르세요. 상처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특유의 달콤한 복숭아 향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표면에는 털이 고르게 나있는 것을 고르세요. 꼭지 안쪽까지 푸른색이 없는 복숭아를 고르세요.

자두

자두는 몸의 열을 식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두 껍질에는 과육보다 20배 이상 많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껍질채 말린 자두도 좋습니다. 자두는 체중 감량과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자두를 고르는 법은, 노란색과 붉은색이 어우러진 자두를 고르면 시고 단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포도와 마찬가지로 표면에 하얀 가루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는 복숭아와 다르게 표면이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제철인 블루베리는 여름이 되면, 향과 맛이 더욱 진해집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암, 항바이러스,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습니다. 블루베리는 다른 과일과 다르게 단맛이 강하지 않을 수 있어서, 요구르트나 믹스주스에 더해서 먹기도 합니다. 생 블루베리를 고르는 일이 많지 않겠지만, 좋은 블루베리를 고르려면, 선명한 푸른색, 단단한 표면, 하얀 가루가 묻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여름철 제철 과일을 알아봤는데요.
여름철 제철 과일로 무더위를 이기시고, 건강도 챙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