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효능및 참외 보관법 및 주의사항

참외는 여름철 대표 과일로 수박과 함께 가장 많이 먹는 과일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참외의 효능과 참외를 어떻게 보관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외 포함 영양소

참외에는 칼슘, 나트륨, 칼륨, 인, 철, 마그네슘, 망간, 아연, 구리 등의 미네랄이 들어있고, 비타민은 A(베타카로틴), B1, B2, B3, B5, B6, C, E, 엽산 등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박과 식물 특유의 쿠쿠르비타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외 효능

갈증해소

참외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되어 있어서 갈증해소 및 탈수예방에 좋습니다.

태아 건강

참외에는 태아를 건강하게 해주는 엽산이 풍부합니다. 참외에 포함된 엽산이 오렌지의 2.6배라고 하네요. 임산부에게 엽산은 꼭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이러한 엽산과 함께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 있어서 산모가 먹기에 좋은 과일입니다.

피부미용

참외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이나 기미 주근깨 발생을 예방해 줍니다.

비만예방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갖게 합니다. 참외에 포함된 칼륨은 부기나 부종을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참외에는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어, 항산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껍질의 노란빛에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껍질을 같이 먹을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시력 보호

눈에 이로운 비타민 A가 포함되어 있어서, 눈 피로를 해소해 줍니다.

암세포 억제

참외의 설익은 부분등에 쓴 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의 경우, 암세포억제, 간세포의 해독작용등 긍정적인 물질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단 쿠쿠르비타신을 너무 많이 먹으면 식중독을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으니, 설익은 과일을 일부러 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좋은 참외 고르는 법

먼저는 띠가 선명한 참외가 좋은 참외입니다. 수박처럼 손으로 튕겼을 때 맑은 소리가 나는 참외를 고릅니다. 배꼽 부분은 넓은 것보다 하나로 모아있는 것이 좋은 참외입니다. 꼭지 부분이 아직 초록색이라면 오래되지 않은 참외입니다. 당연히 좋은 참외에서는 좋은 향이 납니다.

참외 보관법

  1. 참외를 5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깨끗이 씻어서 잔류 농약을 제거하고, 기공을 열어 수분을 공급해 줍니다.
  2. 키친타월 등으로 물기를 모두 닦아줍니다.
  3. 참외를 랩으로 싸서 외부 공기와 차단시켜 줍니다.
  4. 지퍼백에 넣어서 밀봉합니다. 수분 증발을 막고 산화를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5.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이렇게 하면, 2주~보름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외 열량

참외의 열량은 수박의 열량과 거의 유사합니다. 100g에 31kcal 정도입니다.

참외 섭취 주의 사항

이렇게 좋은 참외도, 수박과 마찬가지로 칼륨이 많아서, 신장관련하여 주의가 필요하신 분은 과다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참외를 찬 과일로 분류하여, 체질에 따라 배탈이 나지 않도록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신가요? 참외가 새롭게 보이시죠? 심심할 때 과자를 꺼내 먹기보다는 건강에 좋은 과일로 입가심을 하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