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등 전구의 색, 전구색, 주백색, 주광색 무엇

전구의 색상은 주로 색온도에 따라 주광색 백색 전구색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는 전구가 방출하는 빛의 색을 나타냅니다. 색온도는 캘빈이라는 단위를 사용하는데요. 각 전구의 색이 무엇을 말하는지, 각 전구의 색에 따른 적합한 용도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색상 정보

먼저 전구의 색상을 말하기전에, 색상을 말할 때, 흔히 캘빈(kelvin) 단위를 사용합니다.

해당 하는 값은 완전 검은 물체가 가열되면, 붉은 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화 되는데, 그것을 기준으로 만든 값입니다. 즉, 색깔이 붉은색계열에서 노르스름한색으로, 다시 흰색으로, 최종적으로는 약간 푸르스름한 색으로 변해갑니다. 이렇게 변하는 색상에 숫자를 붙인것이 캘빈 값입니다.

태양의 표면 온도는 5,500K입니다. 즉, 태양은 5,500K의 온도를 가지므로, 색상은 5,500K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근대 기술이 발전하면서 실제로 가열되는 것은 아니지만, 전구의 색상이 다양해지기 시작했고, 그 색상을 부르는 명칭을 캘빈(K)을 사용하게 된것입니다. 예를들어 집안의 형광등의 색상이 사실은 섭씨 5,200도 가까이 되어야 나오는 색상이지만, 형광물질에 의해서 5,000도에 가까운 물체에서 나는 색상이 나오는 것입니다.

주요 명칭

일상에서 접하는 전구의 명칭은 아래와 같습니다. 온도의 기준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정도의 근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구색(Warm White): 2,700 K 이하의 색온도를 갖는 전구입니다. 붉은색을 띠는 따뜻한 느낌의 빛을 냅니다.

주백색(Natural White): 3,000 K ~ 4,000 K의 색온도를 갖는 전구입니다. 밝은 흰색을 띠며, 자연광과 유사한 느낌의 빛을 냅니다. 주광색보다 은은합니다.

주광색(Cool White): 4,000 K ~ 5,000 K의 색온도를 갖는 전구입니다. 밝은 흰색을 띠며, 맑은 느낌의 빛을 냅니다.

하양색(Daylight White): 5,000 K 이상 ~ 6,500 K의 색온도를 갖는 전구입니다. 밝은 흰색을 띠며, 햇빛과 유사한 느낌의 빛을 냅니다.

사실, 요즘은 색상을 자주 자재로 변경할 수 있는 LED전구도 있습니다. 그럼, 각 색상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볼까요?

주광색

주광색은 대략 4,000K-5000K 사이의 색온도를 가진 빛을 말합니다. 쿨 화이트 혹은 자연광이라고 불리는 색이며 밝고 시원한 빛을 제공합니다. 작업 효율성을 높이며 환경을 밝고 깨끗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주 사용되는 곳

주거공간: 가정에서도 주광색 형광등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작업 공간이나 주방에서 사용되어 밝은 환경을 조성하거나, 인테리어 디자인에 따라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공장 및 생산 시설: 공장에서는 생산라인에서의 작업자들이 제품을 검사하고 조립할 때 정밀한 조명이 필요합니다. 주광색의 빛은 제품 품질 향상을 돕습니다. 밝은 빛으로 인해, 공장내의 안전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병원 및 의료 시설: 의료 시설과 병원은 청결하고 밝은 조명이 필요한 장소입니다. 주광색의 색온도는 의사나 간호사가 환자를 치료하고 검사할 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환자들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주백색

주백색은 대략 3000K ~ 4000K의 색온도를 가졌으며, 백색과 주광색 사이의 색상으로, 자연광에 가깝지만 약간 따뜻한 느낌의 빛 입니다. 이러한 색상은 사무실, 학교, 병원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집안에서도 주로 부엌이나 화장실, 거실 등에서 사용됩니다.

자주 사용되는 곳

학교나 도서관 : 학교와 대학교의 교실 및 도서관에서는 학생들이 공부하고 수업을 듣는 데에 충분한 광량을 제공하면서도 편안함을 유지해줍니다.

부엌과 욕실: 집 안에서는 부엌이나 욕실 등 실용적인 공간에 이 범위의 조명이 종종 사용됩니다.

사무실: 주백색의 조명은 충분한 밝기를 제공하면서도 눈에 부담을 주지 않아, 사무실 환경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전구색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백열전구가 내는 따뜻한 노란색 빛입니다. 대략 2700K 이하의 색온도를 말하며, 거실, 침실 등에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 너무 지루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색상과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곳

거실과 침실: 전구색은 편안하고 친밀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거실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식당: 전구색의 따뜻한 빛이 음식을 더 맛있게 보이게 하며, 식당에서 안락하고 친밀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호텔 로비나 객실: 호텔의 로비나 객실 등에서도 전구색의 조명이 많이 사용되며, 편안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전구색 기준의 유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전구의 다양한 색온도를 활용하여 필요한 목적과 분위기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색온도 조명을 선택하면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인테리어적으로도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면 심미적인 만족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