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에서 S와 N의 차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MBTI의 지표 중, S와 N의 차이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지 모호한 경우가 있는데요, 비교적 쉽게 차이가 드러나는 I와 E차이와는 달리 조금 살펴봐야할 것이 있는데요. 예시와 함께 최대한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면, S와 N의 차이를 금새 알아차리실 수 있을거예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MBTI 개관을 살펴보았는데요. 전체적인 그림을 이해하기 위해서, 아래 글을 읽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MBTI 16가지 성향표

다른 글에서도 안내가 있었지만, 이번글에서는 간단히 표만 확인하겠습니다.

MBTI 16가지 성향표

MBTI에서 S와 N의 차이

사실 어려운 개념은 아닙니다. S는 Sensing(감각, 오감)의 약자이고, N은 Intuition(직관, 육감)의 약자인데요. 정보를 어디에서 받아들이는가의 관점으로 보면 됩니다. 먼저 S는 오감을 통해서 정보를 받아들이는 반면 N은 직감을 이용해서 정보를 받아들입니다.

사물을 바라볼때도, S는 눈에 보이는 특징을 바라보는 반면, N은 이면에 숨겨진 특징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건을 바라볼 때 S는 현상과 눈에 보이는 부분을 보는 반면, N은 은유나 이면에 있는 의미를 보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S는 현실주의자 성향이 강하고, N은 이상주의자의 성향이 강합니다. 실제로 S는 눈앞에 보이는 것에만 집중하지만 N은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도 상상하는 편입니다.

또한, N의 성향을 가진 사람이 S의 성향을 가진 사람보다 조금 더 유연해 보일 수 있습니다.

S와 N 차이 예시로 이해하기

예를 들어서, 같은 장소에 도착했을때, S는 ‘아~여기 되게 좋다’라고 느끼는 반면 N은 ‘어? 저기 뭐지?’라고 반응합니다.

새로 산 필기구를 볼 때, S는 빨간색이네, 노크식이네, 색깔 맘에 드네와 같이 생각하는 반면, N은 이 필기구로 소설을 쓰면 좋겠네, 노크식이라 소리가 나서 도서관에서는 사용하기 힘들지 않을까와 같이 연관된 정보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볼때도, 아 볼보네, 헤드라이트 멋지다. 색깔 좋은데, 이렇게 반응하는 반면, N은 이 자동차로 가족들과 같이 계곡에 놀러가면 멋지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전에 그룹으로 MBTI를 한적이 있는데요. 사과를 보고, S 그룹은 빨갛다, 맛있어 보인다. 표면이 매끄럽다 라고 말한반면, N 그룹은 어린 시절이 떠오른다. 사과의 꼭지의 파인 부분에서 싱크홀이 떠오른다 사과 표면의 점들을 보니 별자리가 생각난다 라고 말하여 S와 N의 차이를 확연하게 느꼈던 적이 있습니다.

주변의 몇가지 사물로 질문을 해보세요. 만약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특징을 말한다면 S일 가능성이 높고, 이면에 숨겨진 특징을 말한다면 N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S와 N 차이로 인한 오해

S와 N의 대화 방식도 차이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그 차이점으로 인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데요. 자칫 토론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 서로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S는 N을 보면서 비현실적인 발언만 한다고 생각할 수 있고, N은 S를 보면서 비전이 없다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S는 나무를 보는 반면, N은 숲을 보려는 성향 때문입니다.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대화를 한다면 서로에게서 배울 점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좋겠네요. S은 N가 못보는 것을 보고, N은 S가 못보는 것을 봅니다. 서로 존중한다면 엄청난 시너지가 나겠죠!?

사실, 모든 인간관계의 문제는 서로를 존중함에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다름은 틀림이 아닙니다.